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행운을 준다는 고양이 수염, 절대 자르지 마세요!

by 치즈망 2023. 6. 11.

고양이와 관련된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고양이의 수염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한국뿐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고양이의 수염에 대한 비슷한 이야기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조금씩은 달라도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일부러 뽑거나 인위적으로 자른 수염이 아닌, 자연스럽게 빠진 수염이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수염이 고양이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수염이 고양이에게 어떻게 중요한 건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고양이 얼굴의 수염

고양이의 수염은 절대 평범하지 않습니다

고양이의 수염은 길고 두꺼운 편입니다. 별 다를 것 없이 아주 평범한 수염으로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수염은 피부 깊숙이 견고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어 수염 주변에 특수한 신경들이 지나갑니다. 민감한 고양이가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게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촉각 수용체입니다. 이렇게 감각을 느끼는 털을 촉모, 영어로는 'vibrissae'라고 합니다.

 

공간 인지

고양이는 얼굴 측면, 눈 위, 앞다리 뒤쪽, 그리고 턱 주위에도 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공간 인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이 수염들의 길이는 모두 다르며, 고양이 주변에 있는 물체의 크기나 모양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고양이는 수염을 늘리듯 펼쳐보며 폭을 측정하고, 스스로가 틈새에 끼이지 않고 통과할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고양이는 좋아하는 좁을 공간들을 지나다니며 다치거나 갇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각 감지

주변의 작은 변화도 쉽게 감지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수염을 사용해 기류나 진동, 주변의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덕분에 고양이는 어두운 곳이나 좁은 공간에서도 정확하게 움직 일 수 있습니다. 공기의 움직임과 수염의 위치 변화를 통해 고양이는 주변에 있는 가구나 벽, 물체들 그리고 잠재적 먹이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까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균형 감각

고양이의 수염은 균형과 조화의 기능을 합니다. 고양이 앞다리 뒤쪽에 특수한 수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점프하거나 오르는 동안 거리를 측정하고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런 특징을 통해 고양이는 더욱 민첩해지며, 복잡하고 어려운 움직임들도 정밀하게 실행 가능합니다. 

몸짓 언어

수염은 의사소통의 역할도 합니다. 고양이는 자신의 감정 상태와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수염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긴장을 풀고 있을 때는 보통 수염은 옆으로 뻗은 중간의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위협을 느끼거나 경계심을 느낄 때는 수염이 얼굴에 바짝 붙듯이 뒤로 당겨지는데, 이런 모습은 조심스럽고 방어적인 행동을 의미합니다. 또 고양이가 호기심을 가지거나 흥분했을 경우는 수염이 앞으로 뻗어 나와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냥 성공률

고양이는 귀여운 사냥꾼으로 불릴 만큼 사랑스러운 외모와 달리 숙련된 포식자입니다. 사냥꾼인 고양이에게 수염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고양이의 수염은 먹이를 탐지하고 포획할 때 큰 도움을 주는데, 작은 동물들의 움직임으로 인한 기류의 변화를 감지하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사냥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먹이의 위치나 속도, 그리고 행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치즈색 고양이의 동그란 얼굴과 수염

평범하게만 보였던 수염이, 고양이에게 정말 필수적인 감각 정보들을 제공하는 정교하고 민감한 촉각 수용기라는 반전! 그렇기 때문에 고양이의 수염은 빠져도 털갈이처럼 주기적으로 다시 자라납니다. 그렇다고 수염을 절대 일부러 다듬거나 잘라서는 안 됩니다. 위의 내용처럼 수염은 고양이에게 너무나 중요한 감각 도구이고, 수염이 짧아지거나 없어진다면 고양이는 장애물을 피하지 못하고 다치거나 방향 감각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또 일반적으로 수염의 수명은 수개월에서 1년 정도인데, 너무 자주 또는 많이 빠진다면 정상적인 변화가 아닙니다. 고양이의 수염이 다량으로 빠지는 경우는 강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알레르기, 세균 감염 등의 원인일 수 있으니 고양이의 컨디션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고양이 발바닥은 왜 말랑하고 젤리 같을까?

젤리 같은 귀여움 속에는 숨겨진 과학적 기능이 있다 고양이의 발바닥은 흔히 젤리에 비유될 만큼 말랑하고 귀여워서 너무나 매혹적입니다. 그런데 이 귀여운 발바닥에는 놀랍게도 우리가 몰랐

cheezem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