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의 대화는 야옹 소리가 아니다?

by 치즈망 2023. 6. 12.

우리는 사람 말에 대답하거나 말을 걸며 야옹 소리를 내는 고양이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종종 수다쟁이라는 별명을 가진 고양이도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고양이들끼리의 대화는 소리가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고양이 야옹 소리의 비밀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주보고 있는 성묘와 아기 고양이 사진

고양이 세계에서는 몸짓 언어를 사용한다

신체 언어라고도 합니다. 고양이들의 주요 의사소통 방법은 야옹 소리가 아닌 몸짓 언어입니다. 어린 아기고양이 시절에는 어미 고양이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거나 상태를 전달하기 위해 소리 내어 울지만, 독립을 하고 성묘가 되는 과정에서는 더 이상 소리가 아닌 몸짓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에 능숙해집니다. 다양한 신체적 단서 그리고 행동을 통한 몸짓 언어로 자신의 의도와 감정을 전달하는데, 그렇다면 고양이들의 바디랭귀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다양한 자세와 행동

고양이는 자신의 기분이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하여 몸으로 다양한 자세와 행동을 보여줍니다. 등을 아치형으로 굽히고 꼬리와 털을 바짝 세워 옆구리를 보이는 자세는 두려움과 공격성을 나타내고 몸을 크게 부풀려 상대를 위협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자세로 등과 꼬리는 아치형, 털은 세우지 않고 옆모습을 보이며 걷는 행동은 상대방에게 같이 놀자는 의미입니다 (사이드 스텝). 반대로 느긋하고 낮은 자세는 고양이의 편안함과 만족감을 표현합니다. 또 고양이의 애정표현이라고 볼 수 있는 머리 박치기와 비비기는 자신의 냄새를 묻히며 유대감을 표현하는 행동입니다.

 

꼬리의 움직임

고양이는 꼬리의 위치와 움직임으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표현합니다. 부풀어 오른 꼬리는 공격성과 두려움을 나타내고, 꼬리를 빠르게 흔드는 것은 불편하거나 흥분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살랑살랑 부드럽게 흔들리는 꼬리는 휴식을 나타냅니다.

 

얼굴 표정

고양이도 얼굴 표정이 있습니다. 얼굴 표정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나타내고 전달합니다. 대표적으로 고양이의 동공 확장은 위협을 느끼거나 두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동공이 축소가 된 상태는 공격성이 높아진 상태이니 다가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귀가 정면인 앞쪽을 향해 있으면 편히 휴식을 하거나 놀고 싶은 상태이며, 귀를 바짝 세운 것은 집중하거나 인기척을 느꼈을 때입니다. 그리고 귀를 뒤로 납작하게 눕힌 것은 두려움을 느끼거나 공격성을 보이는 상태입니다.

 

 

 

올려다 보며 야옹하는 고양이의 옆모습 사진

고양이들은 특정한 상황에서는 소리를 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위의 내용처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자세나 동작을 이용한 몸짓 언어를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들었던 야옹 소리의 정체는 뭘까요? 그건 바로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야옹하고 우는 것입니다.

 

너와 나는 다른 소리를 내지만 알 수 있어

고양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야옹 소리에 반응한다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과 같이 살며 교감하는 집고양이들이라면 자신이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르거나 원하는 놀이가 있을 때, 또는 애정을 원할 때 귀여운 야옹 소리가 집사의 관심을 끄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고양이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울음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소리의 길이나 높낮이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데 적당한 높이의 발랄한 야옹- 소리는 기분 좋은 상태를 표현하고, 야옹야옹하며 조르는 듯한 소리는 놀이나 먹이를 원할 때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날카롭다고 느낄 정도의 높은 소리는 경고의 의미로 화나거나 예민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낮은 소리는 심기가 불편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아 불만이 있는 상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고양이가 내는 야옹 소리는 사람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들의 몸짓 언어를 잘 알고 소리와 함께 관찰한다면 사랑스러운 고양이들과 더욱더 정확한 의사소통과 교감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고양이는 사람인 나의 말을 알아듣지 못할까 봐 걱정이 되시나요? 사실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고양이들이 우리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 해도 말을 걸어주는 우리의 목소리는 들을 수 있으니까요. 그 사실만으로도 고양이들은 충분히 행복할 겁니다. 사랑한다고 자주자주 많이 말해주세요.

 

 

 

 

행운을 준다는 고양이 수염, 절대 자르지 마세요!

고양이와 관련된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고양이의 수염은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한국뿐 아니라 다른 여러 나라에서도 고양이의 수염에 대한 비슷한 이

cheezem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