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가 얼굴에 엉덩이를 들이미는 이유

by 치즈망 2023. 6. 16.

고양이 엉덩이, 귀엽긴 하지만 내 얼굴에 들이대면 좀 부담스럽긴 하죠? 마치 내가 고양이가 되어야만 할 것 같고 냄새 맡아줘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엉덩이를 보여주거나 들이미는 숨겨진 이유가 분명 있을 텐데 도대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미에게 엉덩이 들이미는 아기고양이 사진

자연스러운 본능적인 행동

사실 엉덩이를 보여주는 행동은 아주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고양이는 항문 쪽에 냄새샘이란 게 있어 페로몬을 방출하는데, 고양이들은 그 냄새를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나에게 위협이 될 존재인지 아닌지 판단하고 상대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의 행동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사회에서 친밀한 관계일 때는 서로 엉덩이를 보이며 냄새 맡는 것이 인사이고, 또 다른 경우로는 서열이 높은 고양이가 먼저 냄새를 맡는데, 만약 서열이 낮은 고양이가 먼저 냄새를 맡으려 한다면 서열 싸움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신뢰와 친숙함의 표시

적에게 공격당할 수 있는 야생의 동물들은 쉽게 등을 지거나 엉덩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고양이들 역시 편안한 환경이나 신뢰하는 상대가 아니라면 등과 엉덩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평소 등을 보이고 앉는 것은 자신이 안전한 환경에 있으며, 절대 자신을 공격하지 않을 거라는 집사에 대한 신뢰가 나타나는 행동입니다. 또 고양이가 얼굴에 엉덩이를 들이미는 것은 자신의 냄새를 맡아도 좋다는 뜻으로 집사에게 인사하는 것이니 호감과 애정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친숙하다 느끼지 않는다면 고양이는 하지 않을 행동들입니다.

 

행복하거나 만족스러울 때

고양이 꼬리 주변의 신경들은 생식기와 연결되어 있어 가볍게 두드려 준다면 좋아하는 고양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밥을 맛있게 먹었거나, 집사가 눈인사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화장실 사용 후 만족스러울 때 등 자신의 기분이 행복하거나 좋다고 느낄 때 엉덩이를 들이미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사에게 만족감을 표현하는 것이니 고양이가 좋아하는 만큼 엉덩이를 가볍게 두드려 주시면 됩니다. 단, 엉덩이 쪽이 많이 예민한 고양이들도 있습니다. 모든 고양이들이 엉덩이 터치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니 반응을 확인하면서 두드려 주세요!

 

 

 

이렇듯 사람의 시선으로 보았을 땐 '우리 고양이가 부담스럽게 왜 자꾸 엉덩이를 들이밀지?' 싶었지만, 고양이가 엉덩이를 들이민다는 것은 집사에 대한 신뢰와 애정의 표현이었습니다. 오늘부터 고양이가 나에게 엉덩이를 보여준다면 뿌듯한 마음으로 애정표현을 더 많이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고양이가 귀여운 과학적 이유

고양이는 오로지 귀여움 하나만으로 현재까지 살아남은 동물이라는 농담이 있을 만큼, 고양이의 매력 중 하나를 꼽으라면 귀여움이 빠질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고양이를 그토록 귀엽게

cheezemang.com

 

 

고양이의 대화는 야옹 소리가 아니다?

우리는 사람 말에 대답하거나 말을 걸며 야옹 소리를 내는 고양이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종종 수다쟁이라는 별명을 가진 고양이도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고양이들끼리의 대화는 소

cheezemang.com